해결중
Q
성남 상대원3구역 근생빌라 재개발 입주권에 대해서 여쭤봅니다
상대원2020-03-09 오후 12:00:24
답변 1조회 3,233
안녕하세요
저는사회초년생 입니다.
최근 성남 상대원3구역 근생빌라를 2억6천5백에 매매를했는데
단순히 재개발지역이고 나중에 입주권이 나올수있다고 해서
매매를했는데..알고보니깐 세금도많이나오고 상대원3동이 근생빌라가 많아서 입주권이 안줄수도 있다고합니다.
평수는 26.77이고 대지지분은 10.44입니다.
위치는 둔촌대로 바로 앞이고 버스정류장도 바로앞이고 2015년 빌라입니다. 대원터널사거리앞입니다
제가 여기서 궁금한건

1. 2022년에 재개발시작이던데 입주권 여부가 그 안에 나올까요?
2. 만약 입주권이 안나온다면 제가 투자한 2억6천은 다시 팔아서 받을수 있는거죠? 지금 구매했다면 언제 다시 팔수있을까요?
3.근린생활시설을 주택으로 쓰고있어서 입주권이 안나온다면 상가로 줄수도 있다던데 사실인가요?
4. 마지막으로 위치가좋으면 평가받을때 좋다던데 근생이라도 입주권받을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정말 중요한 문제였는데..제가 모르고 덜컥사버려서ㅠ 진짜 힘드네요 고수님들 자세한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A
답변 : 성남 상대원3구역 근생빌라 재개발 입주권에 대해서 여쭤봅니다
김정열2020-03-12 오전 10:50:13
답변 추천하기
0
안녕하십니까!
김 정열 공인중개사입니다.

도시정비사업구역에서 근린생활시설을 주택으로 개조했으나 공부상의 용도가 근린생활시설이면, 해당 주거시설은 근린생활시설이 맞습니다.
이 근린생활시설을 주택으로 받을 수 없냐고 묻는 말씀엔 딱히 해답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나중에 조합에서 정관을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야하기 때문입니다.
근린생활시설도 조합정관으로 주택을 받을수 있도록 한다면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이는 법적으로 안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조합정관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한 문제라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또 위에 말씀하신 것처럼 조합에서 설사, 정관으로 주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정한다고해도, 아무래도
모든 근생이 주택을 받을 수 있는건 아니겠지요.
추정이긴 한데, 주택을 소유한 분에게는 원한다면 주택입주권이 배분되겠지만, 근생시설 소유자는 일정한 가구수의 제한이 있을 것이고, 근생소유자에게 배정된 물량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입주권을 배분받겠다면 아무래도 추첨 등을 통해서 결정하는 방법을 따르지 않을까여겨집니다.

그러나, 어쨌든 근생시설도 입주권을 받을 수 없는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김정열
(전)잠실 겔러리아 부동산
(전) 조양부동산 대표.
답변은 참조자료로만 활용 될 수 있으며, 중앙일보조인스랜드는 본 상담과 관련하여 법적인 책임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