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
Q
둔촌주공 청약가점은?
엄홍일2020-02-05 오전 11:56:01
답변 1조회 6,758
안녕하세요..
청약저축통장을 2003년에 가입 해 둔 상태입니다.
무주택이고 청약통장에 2000만원이 있습니다.
청약통장으로 공공분양은 쉽게 당첨 될것 같은데요
민간아파트로 돌리면 가점이 64점이 됩니다.
둔춘주공으로 넣을지 공공아파트로 넣을지 궁금 합니다
둔촌주공에 청약 당첨 될수 있을까요?
아니면 공공 분양을 가야 할까요?
답변
A
답변 : 둔촌주공 청약가점은?
김정열2020-02-07 오후 8:45:14
답변 추천하기
1
안녕하십니까!
김 정열 공인중개사입니다.

2003년도에 가입한 청약저축 통장에 납입금액이 2000만원 쯤 된다는 말씀이신데요. 괜찮은 통장으로 보여집니다.

잠깐, 여기서 이왕 말이 나온김에, 저축통장이나 청약종합통장의 공공 신청시 납입금으로 인정받는 금액에 대해 말씀을 좀 드리고 넘어가면, 공공부분에 신청 할 수 있는 두 통장의 납입인정금액은( 공공은 일반신청에서는 가점제가 아닌, 3년이상 무주택과 납입인정 금액 다과로 당락을 가림( 40평방 이상 부분) ) 최저, 최대가 월2만원~10만원입니다.
만약, 한 달에 30만원을 납입한다해도, 월 최대 인정되는 금액은 10만원입니다. 그렇게 많이 납입한 순으로 당락을 가리게되는게 공공부분입니다.
그리고, 공공 1순위는 조정지역에서 24개월과 24회차 납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가입한지는 36개월이 넘는다해도, 납입회수가 24회가 되지 못한다면, 1순위가 되지 못합니다.

또 민영은 서울 지역 1순위 예치금액이 최저 평형기준 300만원이지만, 공공에는 이론상 1순위 최저 금액이 48만원이면 됩니다. 월 2만원씩 24회로 가능하니까요,
물론 이런 경우는 신청하면 탈락은 불보듯 뻔하겠지만요.
민영은 월최대 납입인정금액 50만원입니다.

청약종합통장으로 공공신청시 납입인정금액과, 민영 신청시 인정금액은 이렇게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말씀처럼, 공공에 신청시는 경쟁력이 있는 통장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좋은 공공부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서울에 나오는 공공 물량은, 3기 신도시 물량으로 거론되는 성동구치소자리나 마곡의 틈새에 조금이라도 나오기를 기대해 보는 수밖에 없는데, 서울 공공물량은 얼마되지 않을거라서, 경쟁이 엄청 빡세리란 생각입니다. 안심할 수 없는 인정금액대라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론, 지금 거론한 공공부분과 앞으로 예고된 둔촌주공이나 이에 맞먹는 강남권 재건축 등이 분양가 상한제를 받아 나온다면, 당첨시 비교 이익이 어쩌면 민영부분이 더 클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3기 신도시 등에 공공 물량이 많이 배정되어 있겠지만, 서울이 아닌 수도권의 신도시의 공공부분에 당첨이 된다해도 그 차익은 서울 강남권 당첨시 이익의 절반에 미치지 못하리란 생각입니다.
서울의 공공부분은 물량도 물량이거니와 단지 같은 단지가 형성되는 곳이 없어보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차라리 눈 딱 감고 강남권 도전에 나서보는게 낫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올 해 64점이면 내년엔 66점 쯤 되겠으니까 말이죠. (60점에 미치지 못한다면 변경말려야 하지만)

그리고 둔촌 주공은 일반 물량도 많아서, 몰리는 쪽을 피한다면 64점도 희망이 없는 건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은 저의 개인적 견해입니다.
마지막 선택은 질문주신 분이 잘 선택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당부드립니다.

(확인해보니, 마곡지구에, 2월 말쯤에 서울시 도시개발공사에서 약 1590 여 가구가 나올 예정으로 있군요.)
김정열
(전)잠실 겔러리아 부동산
(전) 조양부동산 대표.
답변은 참조자료로만 활용 될 수 있으며, 중앙일보조인스랜드는 본 상담과 관련하여 법적인 책임이 없습니다.